전공교육의 목표
교육현장의 교사로 하여금 특수아동의 교육적 특성과 특수교육학의 새로운 이론 및 그 응용방법을 이해하고 탐구함으로써, 교육현장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 기술 · 태도를 함양하여 깊이 있는 이론 연구와 새로운 방향 탐구 및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터득하게 함
세부교육목표
현직 교원의 자기개발능력 함양
- 특수교육론, 특수교육연구방법론, 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및 방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사례발표와 연구발표 및 다양한 실습을 통해 창의적·실천적인 수업주도능력 배양
- 창의적·실천적인 가정과 수업모형을 개발·실행할 수 있는 전략 육성
특수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함양
- 교과교육학 교과목 및 다양한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통해 최신 특수교육학 동향 및 특수교육이론에 관한 이해력 제고
- 특수교육교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첨단교육매체를 활용한 수업실습 기회 제공
- 현행 특수교육과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 기법 실습
특수교육과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함양
- 특수교육론, 특수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논문연구 등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특수교육에 관한 연구수행능력 함양
- 최근 특수교육학 및 특수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 특수교육수업의 모형 개발 및 수업연구에 필요한 제반 연구방법론 습득
예비 특수교사의 양성
- 다양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특수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 및 실기의 획득
- 교육현장의 특수교육과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기법을 습득하며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과 신념 고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