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부 ( Division of Special Education)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는 특수교사 양성을 전문으로 하는 사범계 학부로 중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그리고 유아특수교육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으며, 2학년부터 전공에 진입하게 된다. 특수교육학부는 일정 범위 내에서 소속 전공과정을 포함한 2개의 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복수전공을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학생은 특수학교(유치원), 특수학교(초등), 특수학교(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명감 있고 창의적인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중등특수교육전공 (Major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 초등특수교육전공 (Major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 유아특수교육전공 (Maj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졸업 후 진로
졸업생에게는 특수학교(유치원, 초등,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학문, 교육 복지 분야의 유능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학문의 길을 갈 수 있으며, 특수교사 장학생, 장학관, 연구사, 연구관 또는 국가 연구기관 등에 취업하여 장차 특수교육을 실천하는 연구자가 될 수 있다.
- 특수교육학부는 재학생에게 복수전공 이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2종류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교원수급현황에 따라 자신이 희망하는 학교의 교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수교육학부 모집정원
전공 | 중등특수교육전공 | 초등특수교육전공 | 유아특수교육전공 | 계 |
---|---|---|---|---|
정원 | 15 | 15 | 15 | 45 |
- 2003년부터 꾸준히 전라남도 교육청 공립특수학교교사 임용시험 수석합격자를 배출 하는 등 높은 교사 임용시험 합격률을 보임
특수교육학부의 교육목표
- 특수교육분야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건전한 인성과 올바른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함양한다.
- 특수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교육현장 전반에 대한 폭 넓은 관심과 비판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학생 지도능력, 연구능력 및 행정능력 등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교육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처방 능력을 개발한다.
- 미래사회에서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정보활용 능력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