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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335

2024학년도 후기(2025년 8월 졸업) 교육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

작성일
2025.03.24
수정일
2025.03.24
작성자
특수교육학부
조회수
175

2024년도 후기(20258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



구 분

기 간

비 고

1. 논문(심사본)

관련서류 접수

2025. 4. 7.() ~ 4. 11.()

1. 제출할 서류

. 논문(심사본) 제출부수: 3

. 논문심사료(100,000) 입금 영수증

- 광주은행 074-107-######

(예금주: 교대원수입금공무원)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

.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국문) 1

. 연구윤리 교육 이수 수료증 1.

. 논문지도보고서 1

2. 제출방법: 학생각 전공교육대학원 행정실

2. 학위청구논문 적격심사

2025. 4. 14.()

교육대학원

3. 논문심사위원 위촉

2025. 4. 18.()

위원장 1, 위원 2

4. 논문심사기한

2025. 6. 20.()까지

심사위원장 주관으로 심사

5. 논문공개발표

심사기간 내

각 전공주임 및 심사위원장 주관으로 실시

6. 논문심사결과제출

2025. 6. 27.()까지

1. 제출할 서류

.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 심사결과 및 구술고사성적표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며 70점이상 합격)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유사도 검사 결과

. 방법: 심사위원각 전공교육대학원 행정실

(공문으로 제출 후 서류는 전공에서 보관)

7. 학위논문관리시스템

이용한 파일등록

2025. 7. 1.() ~ 7. 7.()

논문이 최종적으로 통과된 후 전남대학교 홈페이지도서관 학위논문검색/제출(아이콘클릭) 학위논문등록후 저작물이용허락서를 출력하여 최종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

(자세한 등록방법은 첨부내용 참조)

8. 논문최종(인쇄)본 제출

2025. 7. 7.() ~ 7. 11.()

1. 제출할 서류

. 논문 소프트본 3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날인 원본 1부 포함)

. 저작물이용허락서 1

2. 제출장소: 교육대학원 교육융합관 506

9. 대학원위원회 개최(예정)

2025. 8월 예정

석사학위수여예정자 사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및 세부사항


1.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보충과목을 전부 이수한 자

. 이전에 수료하였거나 당해 학기에 수료가 가능한 자

. 기타 전공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

 

2. 논문제출자가 심사용 청구논문 접수 시 제출할 서류

. 논문(심사본) 3.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

.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국문) 1.

. 연구윤리 교육 이수 수료증 1.

. 논문지도보고서(1회 이상 지도) 1.

. 심사료 입금확인서 1. [입금계좌: 광주은행 074-107-###### (교대원수입금공무원)]

반드시 전공, 본인 이름으로 입금. ex: 가정홍길동

 

3. 전공주임교수는 논문 심사위원을 지정한 기일까지 대학원장에게 추천한다.

. 심사위원의 자격은 전임강사 이상 교원으로 하며, 위원구성은 심사위원장1, 심사위원2명으로 한다.

. 심사위원은 본교 교원 및 명예교수 또는 외부 심사위원(학계의 권위자)을 위촉할 수 있다.

. 지도교수나 공동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심사위원은 반드시 포함)

논문 심사 중인 학생의 지도교수가 1년 이하의 해외출장 또는 파견 근무로 국내에 없는 경우, 지도교수는 논문심사 계획서를 사전에 제출하고 심사 종료 후 논문심사 실적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4. 논문심사는 전공별로 심사위원장 주관 하에 실시하여야 한다.

 

5. 논문공개발표회는 전공별로 심사위원장 및 전공주임 주관 하에 실시하여야 하며, 각 전공별로 실시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6. 논문심사 결과보고 시 제출할 서류

. 논문 공개발표 결과보고서(전공별) 1

. 논문 심사결과 및 구술고사 성적표(위원별) 1

.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유사도 검사(CopyKiller-국문논문, Turnitin-영문논문) 실시 후 결과보고서를 출력하여 서명(학생, 지도교수)한 후 제출

 

7. 최종논문(완성본) 제출

. 심사에 통과된 최종 논문은 다음에 의거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1) 제출일정: 2025. 7. 7.() ~ 7. 11.()

2) 제출장소: 교육융합관 506(교육대학원 행정실)

3) 제출서류

- 소프트본 3(레자크지에 흑색(글씨) 인쇄)

- 저작물이용허락서 1(도서관 홈페이지에 파일 등록 후 출력 가능)

. 최종논문 인쇄본 제출시 반드시 심사위원 날인이 있어야 하며, 소프트본 3부 중 1부는 실제 날인(원본)해야 하고, 소프트본 2부는 복사본이어도 무방함.





학위논문 파일작성 및 제출 방법


1. 논문 파일 작성방법

. 제출 파일은 5개까지 분리하여 제출 가능

. 파일용량은 가급적 50MB 이내로 작성 (가급적 PDF파일로 변환제출 권장)

. 본문의 내용 중 글자, 표 그림이 누락 혹은 깨진 경우가 있는지 확인한다.

.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사용하였다면 파일을 하나로 합치면서 제거해야 함)

. 파일을 하나로 만들 경우 쪽 매김을 유의한다.(목차와 실제 페이지가 동일하여야 함)

. 내표지에는 심사위원의 최종 논문 인준 날인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원본을 스캔하여 순서에 맞게 그림 삽입하여 파일 제출, 국문 논문은 도장, 영문 논문은 사인으로 함)

파일이 클 경우 대부분 이미지 때문이므로 이미지 해상도를 300dpi 이하로 변환 후 사용

제출되는 논문파일은 학위논문 인쇄본과 동일하여야 함

표지 및 폰트 양식은 학위논문 인쇄본 작성방법에 따름

제출 전에 반드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파일 제출 안내 페이지를 확인한 후 제출하기 바람

(http://lib.jnu.ac.kr/local/html/service0501)

 

2. 논문 파일 제출방법

. 제출기간: 2025. 7. 1.() ~ 7. 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f4030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7pixel, 세로 135pixel . 제출방법: 전남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jnu.ac.kr) 메인화면 [학위논문검색/제출] 논문 파일을 등록시킴

 

3. [학위논문관리시스템 : 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 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학위논문검색/제출] 아이콘 클릭(dCollection시스템)

. 로그인 후 상단 자료제출 메뉴 클릭 공지사항 및 자료제출 온라인 안내를 참조한 후 제출 진행 (비밀번호 모를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 이용)

. 제출자 정보 확인 및 수정 후 메타정보 입력 등 단계별로 진행

(메타데이터 입력시 작성화면 우측의 유의사항을 확인하며 입력할 것)

. 논문 제출 완료 후 24시간 이내 제출내역 메뉴에서 제출결과 및 인증여부 확인

. 인증완료 후 제출내역메뉴에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논문 인쇄본과 함께 제출

업로드된 파일은 확인과정을 거쳐 제출 인증되므로 논문 제출 후 24시간이 지나야 인증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검증시간: 평일 09:00 ~ 18:00)

업로드되는 파일은 50MB 이상일 경우 파일에 포함된 이미지 등을 조정하여 50MB 이내로 작성하여야 한다.(혹은 PDF로 변환하여 제출)

. 특허 신청을 고려중인 저자는 논문 파일 제출시 원문서비스 기간을 수정하여 원문 공개를 유보할 것

공개여부는 공개가 원칙임(, 특허, 계속연구, 기업 비밀은 비공개 가능)

저작권 동의서는 별도 1장 제출

 

4. 학위논문 주요 오류 사례: 심사위원 날인 누락, 초록(국문, 영문) 누락, 학위종별 오류, 표지 오류, 학위수여년월 오류, 쪽번호(목차와 본문이 다름) 오류, 그림·표 빠짐, 제목 및 본문 오타 등

 

학위논문관리시스템 관련 문의 : 전남대학교 도서관 학위논문검색/제출 제출내역 my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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