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790136

청각장애아교육 관련 질문입니다.

작성일
2019.05.30
수정일
2021.09.27
작성자
이용구
조회수
617

고은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에서 특수교사로 재직 중인 이용구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교수님 책 청각장애아교육을 보던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혹시 답변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크로스보청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크로스 보청기는 편측성 청각장애의 경우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청력이 나쁜 쪽 귀로 입력되던 소리가 안 들려서 방향을 분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착용을 하게 되고, 크로스 보청기를 착용하게 되면 나쁜 쪽 귀로 입력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은 알겠는데요,

 

질문 1. 크로스 보청기를 착용하면 방향감각이 좋아진다는 점을 이해하기가 어렵더라고요, 물론 나쁜 쪽 귀로 입력되는 소리는 들리지만 나쁜 쪽 귀로 입력되는 소리도 결국 좋은 쪽 귀로 보내서 듣게 되는데 그럼 좋은 쪽 방향에서 들리는 소리로 인식이 되는 게 아닐까요??

그러니깐, 만약에 음차(말굽쇠)를 통한 검사를 할 경우 나쁜 쪽 귀에서 음차를 울린다면 나쁜 쪽 귀에서 울리는 걸로 인지가 가능할까요?

 

저는 방향감각이 좋다.’라는 말을 단순하게 소리가 들릴 때 이 소리가 나의 왼쪽, 오른쪽, , 뒤 등 어느 방향에서 들리는가를 알 수 있는 경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궁금증이 생겼고요, 혹시 제가 생각하는 방향감각이 좋다.’의 개념이 잘못된 걸까요?

 

질문 2. 그리고 또 다른 질문인데요, 만약 이렇게 방향감각이 좋아진다면 단일크로스나 바이크로스 모두의 장점이 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두 번째 질문을 하는 이유는 교수님 책에서는 바이크로스의 장점으로는 기록이 되어 있는데요(2035번째 줄), 단일크로스의 장점으로는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질문 드려 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인 줄 알면서도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드려봅니다!

너무 바쁘신 줄 알지만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제 메일 주소 남깁니다. sinby5u@korea.kr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