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페 : http://cafe.daum.net/jnusped

전공교육의 목표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현장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세부교육목표

  • 현직 유아교사의 자기개발
    • 영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영유아교육과정 및 교재분석, 영유아교수법과 현장적용 등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수이론·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배양 및 자질 향상
    • 사례발표, 토의, 연구 참여 등을 통해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업실기 능력 제고
    • 미래의 유아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 수업설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 부여
  •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
    • 유아교육학 교과목을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새로운 이론·지식·기술을 현장의 다양한 수업상황에 적용·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함양
    • 멀티미디어의 활용, 참관수업, 유아지도상황의 비디오녹화를 통한 비교분석 등을 통해 현장에 적용가능한 대표적 수업모듈의 개발 능력 신장
    • 현장 유아교육의 제 문제를 창의적·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현장 유아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영유아교육연구방법 및 통계, 영유아교육현장연구, 논문연구 등의 방법론 교과목 및 다양한 유아교육학 분야별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현장 영유아교육 연구수행능력 함양
    • 현장연구문제에 대한 실험연구, 조사 및 분석연구, 사례연구 등의 설계방법 및 자료분석 기법을 숙지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현장 영유아교육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
    • 영유아교육 관련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 영유아교육의 실천적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안목 개발
  • 예비 유아교사의 양성
    • 예비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 등의 교육적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자질의 육성
    • 생활주제에 따른 통합적 접근방법을 적용하고 현장참관 및 지도경험을 통해 교육현장과의 연계성 강화
    • 현장 유아교사로서의 긍지와 교직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의 체득